반응형
누가복음 4장 21~30을 활용한 청소년부 공과활동 기획안
누가복음 4장 21~30은 예수님이 나사렛 회당에서 선포하신 말씀과 이에 대한 백성들의 반응을 다룬 본문입니다. 이 본문을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본문을 깊이 이해하고,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을 기획해 보겠습니다. 활동들은 참여형으로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.
1. 본문 필사 및 나의 메시지 작성
- 활동 설명: 학생들에게 누가복음 4장 21~30절을 필사할 시간을 주고, 각자 필사한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은 구절을 선택해 자신의 메시지를 짧게 작성하도록 합니다.
- 활동 목적: 본문을 직접 쓰며 깊이 묵상하고,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- 진행 방법:
- 본문을 필사한 후, "이 구절에서 예수님이 전하고 싶은 핵심 메시지는 무엇이고, 나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"를 적어보게 합니다.
- 각자의 메시지를 반별로 발표하고,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.
2. 본문 퍼즐 맞추기
- 활동 설명: 누가복음 4장 21~30절의 주요 구절을 퍼즐 조각으로 만들어, 학생들이 이를 맞추는 게임을 진행합니다.
- 활동 목적: 본문을 재미있게 복습하며, 주요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진행 방법:
- 본문의 주요 구절을 5~6개의 단어로 나누어 퍼즐 조각을 만듭니다.
-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퍼즐 조각을 맞추게 합니다.
- 가장 빨리 퍼즐을 완성한 팀이 승리하며, 퍼즐을 맞추면서 본문 내용을 다시 한 번 읽고 설명합니다.
3. 본문 빙고 게임
- 활동 설명: 누가복음 4장 21~30절의 주요 단어나 구절을 빙고 카드에 적어놓고, 선생님이 설명하는 내용을 듣고 해당하는 단어를 찾아 빙고를 완성하는 게임을 진행합니다.
- 활동 목적: 본문의 핵심 내용을 재미있게 익히고, 집중력을 높입니다.
- 진행 방법:
- 빙고 카드에 본문의 주요 단어(예: 회당, 선포, 분노, 예언자, 나사렛 등)를 무작위로 배치합니다.
- 선생님이 단어에 대한 설명을 하면, 학생들은 해당 단어를 찾아 빙고를 완성합니다.
- 빙고를 완성한 학생은 본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발표합니다.
4. 본문 연극 활동
- 활동 설명: 누가복음 4장 21~30절의 내용을 각색하여, 학생들이 직접 연극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진행합니다.
- 활동 목적: 본문의 상황과 인물들의 감정을 몸소 체험하며, 본문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진행 방법:
-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이 본문의 한 장면을 맡아 연극을 준비합니다.
- 연극을 통해 "예수님이 회당에서 말씀하실 때의 분위기"와 "백성들의 반응"을 표현합니다.
- 연극 후, 각 그룹이 자신들이 표현한 장면에 대해 설명하고 느낀 점을 나눕니다.
5. 본문 퀴즈 대결
- 활동 설명: 누가복음 4장 21~30절의 내용을 바탕으로 퀴즈를 만들어,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퀴즈 대결을 벌이는 활동을 진행합니다.
- 활동 목적: 본문 내용을 재미있게 복습하고, 팀워크를 통해 협력하는 능력을 키웁니다.
- 진행 방법:
- 본문의 주요 내용을 10~15개의 퀴즈로 구성합니다. (예: “예수님이 회당에서 읽은 성경 구절은 무엇인가요?”, “백성들이 예수님을 향해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?”)
- 학생들을 두 팀으로 나누어 퀴즈 대결을 진행합니다.
- 정답을 맞춘 팀에게 점수를 주고, 최종 승리 팀을 선정합니다.
이와 같은 활동들은 청소년들이 본문을 단순히 듣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,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며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특히 필사, 퍼즐, 빙고, 연극, 퀴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모든 청소년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.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누가복음 4장 21~30절의 메시지를 더욱 생생하게 느끼고, 신앙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!
반응형
'컨텐츠룸 > 다음세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청소년부 공과활동 프로그램 기획 제안 (0) | 2025.01.25 |
---|---|
추천 컨텐츠_다음세대 어린이 공동체 성경읽기 (0) | 2024.01.14 |
기독교 교육컨텐츠 플랫폼 추천...(1) (0) | 2024.01.08 |
예배를 디자인 해 보자...(3) (2) | 2024.01.08 |
예배를 디자인 해보자...(2) (2) | 2024.01.08 |